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고

"Unitas brand vol.6-런칭의 기술" 을 읽고.......

by 은빛연어 2008. 10. 19.
 


 unitas brand 읽고 있는 나에게 무슨 책이냐고 친구가 물었다. 그래서 "브랜드 관련 잡지인데, 잡지라고 하기에는 그렇고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전해주는 책이라고 해야 할까? 관심 읽어봐 우리가 모르는 세상을 보는 같아. 읽다 보면 대부분 가지 형태로 반응 텐데, 하나는 브랜드와 마케팅이라는 분야라는 곳에 관심이 생기고 빠져들 것이고, 비판적으로 본다면 주최하지 못하는 지름신의 강림을 이끄는 브랜드와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얼마나 사람을 유혹하는 곳인지를 알게 될거야."라고 말했다.

 

 나는 책을 보면서 전자 쪽에 매력을 느낀다. 브랜드와 마케팅이라는 것이 지름신의 강림을 유혹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신세계를 보는 듯하다. 몰랐던 것을 알아간다는 즐거움을 준다고 할까? 겉으로는 화려해 보여도,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이 만들어지는 치열한 과정과 속에 담긴 고민들을 보면서 마케터들이 단지 소비자에게 제품만을 팔려고 하기 보다는 이상의 가치를 내포하고 전달하려는 것을 보게 된다. 소비자들이 가지는 마음 속의 판타지를 만족시켜 줌으로써 다른 방식으로 카타르시스를 전해주려는 것이다. 배우는 연기를 통해서, 가수는 음악을 통해서 관객이나 팬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는 처럼.

 

 이번 호에서는 전략의 수립이 아니라 전략의 실행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흔히 말하는 전문용어로 "런칭" 관해서. 10여년 신비한 광고 컨셉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TTL 레드망고 같은 익숙한 브랜드들의 런칭과정을 자세하게 풀어 보여준다. 읽으면서는 고개를 끄덕이고, 그들의 전략이나 전술을 이해하게 하지만, 내가 이들과 같은 창조적인 전략과 전술을 생각해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면 그들을 존경할 밖에 없다. 이미 런칭되어 성공한 결과들이기에 과정을 분석하고 글로 독자들에게 쉽게 말할 있겠지만, 당시에는 얼마나 많은 고민과 고통 속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일까?

 

 하지만 런칭이 되었다고 모든 것이 끝나지 않는다. 전략을 세우고 전략대로 실행을 하면 모든 과정은 끝이 나고 성공이냐 실패냐의 결과는 인간이 조절할 없는 영역이기에 그저 결과만을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일 것이다. 하지만, 런칭 전략에는 이미 다른 대안적 계획들이 포함되어 있고 결과의 방향에 따라서 전략을 계속 실현해 나감으로써 브랜드는 변화하고 진화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받아든 최종적인 결과과 성공일 마케터들의 모든 일이 끝나는 것이냐? 그렇지 않다. 시장환경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변화에 따른 다른 변화가 꾸준히 되어야 된다고 한다. 브랜드를 리뉴얼 하거나 확장해야 된다는 것이다. 마치 하나의 브랜드가 살아있는 생명처럼 환경의 변화에 꾸준히 적응하도록 변화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생물계의 적자생존을 외친 다위니즘이 브랜드와 마케팅이라는 분야까지 기본적인 원리로 작용하는 것이다. 손에 받아 결과를 가지고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안주하는 것이 가장 실패라는 것은 브랜드와 마케팅 분야 만이 아니라 인간의 인생 전반에 통하는 진리라는 것을 보여준다.

유니타스브랜드 Vol.6 런칭의 기술 - 10점
유니타스브랜드 잡지 기획부 지음/(주)바젤커뮤니케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