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고

각개약진의 삶은.... "각개약진 공화국"을 읽고.....

by 은빛연어 2008. 8. 13.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민들에게 애국심이란 무엇일까? 애국심이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말하는데, 이것은 국가가 국민에 헌신하고 국민이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상호작용이 일어나서 발현된다고 있다. 하지만 과연 한국민들은 국가를 사랑할까? 전쟁이 일어나면 국가를 위해서 기꺼이 싸우겠냐고 묻는 설문에 '' 응답한 청소년의 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현상을 보면서 보수주의자들은 한탄하며 걱정을 한다. 그러다가 월드컵이나 올림픽 같은 국가 대항의 행사에서 보여주는 애국심과 열정을 보면 고개가 갸우뚱하게 된다. 뿐인가 자신들은 마치 대단한 애국심이 있는 처럼 거창하게 설교하는 보수주의자들의 행태와 언행을 보면 과연 그들이 매국노와 무엇이 다른지 의심하게 된다.


 중국의 소설가 샤오궁은 "매국노의 공통된 특징, 미제, 프랑스제, 호주제, 일제, 독일제, 러시아제 매국노의 공통성은 바로 권세와 이재에 밝다는 것이다. 그들은 한마디를 해도 목적이 분명하다. 높은 연봉, 구미행 여권, 최소한 끼의 정찬. 결코 학술적 양심이나 사회적 책임을 생각하여 자기에게 없는 말은 하지 않는다. 하다못해 건달 짓을 해도 실속을 챙기는 그들이 권력자의 상식적 실수 하나를 바로잡기 위해 용감하게 손을 드는 일은 결코 없다."라고 했다. 뉴라이트라는 집단을 중심으로 이들의 행태는 매국노 자체다. 그들의 목적은 권세와 이재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말한다. 국가의 발전과 선진화를 위해서라고. 거기에 어리숙한 국민들은 속는다. 그들은 권력자에 빌붙어서 자신들의 권세와 이재를 가로막는 모든 것들을 하나하나 제거해간다. 그리고 그것이 애국심의 발로라고 말한다. 


 거기에 애국심과 마케팅이 융합하면서 쇼비니즘을 만들어내면서 애국심의 진정한 의미를 퇴색시키기까지 하고 있지만, 현재 한국민들은 마음 속에는 애국심이 차지하는 가치는 반공교육으로 만들었던 애국심과 차이가 없다. 지금도 여전히 반공이데올로기와 빨간색 콤플렉스를 벗어나지 못한 유아적 사고는 한국민 대다수의 정서를 지배하고 있다. 거기에 부와 돈에 대한 욕망이 가세하면서 국가경제라는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더해지면서 정치꾼들이 애국심을 이용해서 국민을 기만하고 속이기에는 쉬워진 세상이 되었다.


 경제꾼들은 이런 정치꾼들을 이용해서 자신의 잇속을 철저하게 챙기고 있다. 범죄를 저질러도 법은 그들에게 솜방망이 처벌을 내린다. 이유는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했다는 것이다. 솜방망이 처벌도 오래가지 않는다. 권세와 이재를 유지하고 키우기 위한 정치꾼들의 욕망을 채워주면서 정치꾼들은 형이 제대로 집행되기 이전에 사면이라는 성은을 받는다. 이유는 국가 경제 발전에 공헌해 달라는 것이다. 거기에 우미몽매한 국민들은 애국심의 발로와 경제발전에 대한 과대한 망상으로 이러한 행위를 선한 것으로 믿어버린다. 아니 믿으려 한다.


 이러한 행위는 언제나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고 국민들은 그렇게 믿는다. 개인의 삶이 너무나 고달프고 힘겨워도 국가와 국민이라는 애국심 앞에서 불평 불만을 토로하지 못한다. 그것은 애국심이 없다는 소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은 혼자서 현실을 열심히 살아간다. 땀 흘린 대가를 제대로 받지 못해도 사회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무능함부터 탓한다. 사회와 국가는 애국심으로 보호해야 대상이라는 것이다. 국가라는 존재가 각의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가라는 존재 자체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애국심이라는 이름은 개인에게 커다란 짐이 된지가 오래다. 하지만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애국심은 가슴을 띄게 만들고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만들어 자신의 행위와 현실을 정당화하는 수단이 되어 버렸다. 강준만 교수는 이런 한국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 "각개약진은 한국적 삶의 기본 패턴이다. 공적 영역과 공인에 대한 불신이 워낙 강해 사회적 문제조차 혼자 또는 가족 단위로 돌파하려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공적 영역과 공인에 대한 불신이 워낙 강하다" 지적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애국심이라는 것은 이런 불신을 언제나 뛰어넘어 버린다.


  이와 같은 각개약진의 삶이 만들어 것은 학연, 지연, 혈연이라는 단단한 연결고리다. 개인보다는 조그만 조직의 방패막을 필요에 대한 욕구로 한국사회에 존재하는 병폐의 탄생 이유를 단번에 설명해버린다. 물론 모든 것이 단지 각개약진의 삶에서 탄생한 것이라고 번에 단정하는 힘든 것이겠지만, 인위적으로 인맥 만들기에 열을 올리는 현대인들의 삶과 모습의 이유는 각개약진의 때문일 것이다. 앞으로도 이런 삶의 패턴은 변할 가능성도 변할 이유도 없다. 세계화와 시장만능주의가 지배하는 한국사회에서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것이라는 애국심 하나면 자신의 삶이 고달파도, 힘들어도 상관없다고 생각 테니까.

각개약진 공화국 - 8점
강준만 지음/인물과사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