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트 윈슬렛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진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소설 "책 읽어주는 남자"를 보면, 나치전범 재판 장면이 나온다. 방청을 간 미하엘이 그곳에서 소년시절의 첫사랑 한나를 대면되는데, 뜻밖에도 한나가 나치전범으로써 재판을 받고 있다. 그런데, 한나와 같이 재판을 받던 사람들이 모든 책임을 한나에게 떠넘기면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부인한다. 한나는 자신의 책임 이상으로 큰 범죄를 저지를 것처럼 몰리지만, 자신이 문맹이라는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이 두려워, 스스로 자신의 범죄를 시인하게 되고 징역형을 언도 받는다. 소년시절 한나를 사랑했던 미하엘은 한나가 문맹이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버리고 갑자기 사라진 한나에 대한 미움 때문인지 한나를 도와주지 않는다.
그 장면에서 우리는 "외면"과 "부인"이라는 행위를 직면하게 된다. 하나는 미하엘이 한나에 대해서 외면과 부인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나와 같은 전범들이 자신의 행위를 부인하고 한나에게 죄의 책임을 돌린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한나를 외면하는 것이다. 여기서 미하엘의 부인과 외면의 경우는 개인적 이해관계에서 파생한 문제로, 그 행위로 인한 피해나 책임은 미하엘과 한나에게만 해당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재판을 받는 전범들과 한나 사이에서 일어난 "부인"과 "외면"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사회적 차원에 해당하게 된다.
그래서 "부인"과 "외면"에 대해서 많은 사회학적 연구들이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스탠리 밀그램은 그런 행위의 기저에 "권위에 대한 복종"이라는 말로 그런 인간의 심리를 설명한다. 즉 자신이 했던 행위는 명령에 따랐을 뿐 잘못이 없다고 "부인"하는 것이다. 한편, 부인의 심리학에 대표적인 연구자 스탠리 코언은 자신의 저서 "잔인한 국가 외면하는 대중"을 통해서 "부인"과 "외면"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결과를 보여준다. 이 책은 많은 심리학적 연구를 통해서 인간은 심리적으로 "부인"과 "외면"을 잘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가 말바꾸기를 하면서 자신의 행위나 말에 대해서 부인하고 외면하는 정치인을 비난하지만, 결국 우리도 그런 상황에서는 쉽게 "부인"과 "외면"이라는 수단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이다.
그 예로 많은 사람들이 "용산사태"나 "쌍용의 파업사태"에서 일어난 철거민과 노조의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비난 하면서, 거기에서 일어난 경찰의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암묵적으로 "부인"하는 행위를 들 수 있다. 법과 절차에 따라서 신중하게 행사되어야 할 공권력임에도 불구하고, 경찰의 불법적인 행위에서 대해서 당연한 행위라는 식으로 경찰의 잘못을 "부인"하고 "외면"해버린다. 이런 식의 "부인"행위가 일상적일 뿐만 아니라,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부인"의 피해자(유대인 학살 같은 사건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모르거나 관심이 없던 사실이 또는 사건을 바로 직시하면서 사실을 알아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우리가 "부인"을 했거나 "외면"했던 사실에 대해서 정확히 알기 위해서라도.
그러기 위해서 영화라는 도구는 그런 사실을 관객들에게 잘 전달해주는 좋은 도구 중에 하나다. 다큐멘터리 영화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은 우리가 알고 싶지 않거나 부인하고 외면했던 사실들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뿐만 아니라, 실화는 아니더라도 영화 속 카메라에 잡힌 다양한 사회상들을 통해서 우리가 몰랐던 세상을 볼 수 있다. 영화라는 것이 결국은 우리가 사는 사회의 이야기를 담는 것이기에.
"영화가 끝난 후 마음이 무거울 수도 있지만, 회피하지 말고 이 현실을 꼭 마주하길 바랍니다. -미야자키 아오이","이 역할을 맡은 것은 내게 사명감이자 책임감이었습니다. -츠마부키 사토시", "촬영이 끝난 후 귀국해서 내 아이들을 보는 순간, 평화를 기원하게 되었습니다.-에구치 요스케". 영화 "어둠의 아이들"에 출연했던 배우들이 이 영화에 대해서 한 말이다. 그들이 보고 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 연기일 뿐인데도, 역할을 맡은 배우들이 받은 사실에 대한 충격이 크다는 것을 그들의 저 말로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영화의 내용을 잠깐 살펴보면. 태국 주재의 신문기자 난부 히로유키(에구치 요스케)가 태국에서 일본 아이가 불법장기이식 수술을 받는다는 소식을 접하고 취재하면서, 그것이 살아 있는 아이의 심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사회 복지센터에 일하게 된 오토와 케이코(미야자키 아오이)는 불법 장기매매 뿐만 아니라 소아 성학대 및 인신매매가 행해지는 태국의 현실을 알게 된다. 영화의 내용도 조금은 충격적이지만, 일본 영화인데 주로 태국에서 촬영되어 색다른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 영화의 원작이 양석일의 소설이기는 하지만, 소설 또한 취재를 통해 사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10년 전의 소설이기에 지금 사실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카모토 준지 감독은 영화를 준비하면서 동남아시아 아이들을 돈으로 사서 학대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교환하는 인터넷사이트를 보고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소설이 나오고 10년이 지난 지금에 여전히 이러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본과 태국의 먼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동남아시아에서 일어나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특히 성매매 문제) 우리 또한 일본과 같은 가해 국가 중에 하나라는 현실을 생각한다면 무거운 마음으로 봐야 할 작품이다.
인간의 잔혹성 때문인지 멸종 동물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거기에 온난화로 인한 생태계 교란으로 그런 현상은 점점 가속되고 있다. 그래서 인지 멸종 동물을 위해서 전지구적 움직임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최근에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된 "유엔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무역에 관한 협약"같은 것도 그런 일환의 하나다. 하지만, 이 회의의 결과는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 이 회의에서 가장 주목 받은 것은 "대서양 참다랑어" 수출금지 안건 이었다. 최대 소비국인 일본의 결사저지에 막힘으로써 이 안건은 부결되어 버렸다. 지금 국제적으로는 참다랑어가 주목받고 있지만, 다큐멘터리 영화 "더 코브 - 슬픈 돌고래의 진실"은 일본에서 일어나는 잔혹한 돌고래 살상을 보여준다.
일본의 작은 어촌 마을인 다이지에서는 매년 2만 3천마리의 야생 돌고래가 포획된다. 그곳은 세면이 바다로 막혀있고 깎아지는 절벽과 날카로운 철조망으로 외부인의 접근을 철저하게 막고 있다. 전설적인 돌고래 조련사 였던 '릭 오배리'를 중심으로 구성된 팀은 다이지에 잠입해 참혹한 현장을 촬영하게 된다.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이 영화다. 이 영화를 보면서 상업적 포경이 금지된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일이 없지 않냐고 "부인"하고 "외면"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혼획(우연히 다른 그물에 걸려 어획되는 것)이 가장 많은 나라이고 많은 상업적 고래 고기집이 영업하는 나라라고 한다.
이러한 사실로 큰 문제를 삼기에는 부족할 수도 있지만, 더 큰 문제는 혼획되어 잡힌 고래의 상당수는 의도적인 포경에 의해 잡힌 것으로 보여 진다고 하니 일본의 다이지 만큼은 잔혹하지 않겠지만, 도덕적 책임을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에 방한 한 이 영화의 감독 루이 시호요스는 "이 영화 속 내용은 일본 뿐만 아니라 미국, 한국, 중국의 문제"라고 했다는 사실은 우리가 이 영화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를 단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아닐까?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로 대치 중인 우리와 북한. 이런 대치 속에서 수 많은 희생자들이 나오고 있다. 전쟁으로 생사조차 알지 못하는 수 많은 이산가족은 물론이고, 폐쇄적인 강압적인 통치 안에서 굶주리고 억압 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이다. 굶주림과 억압을 견디다 못해 북한을 탈출하는 상황에까지 이르는 사람들. 그 사람들의 현실은 지금 우리가 쉽게 느끼거나 알 수 없다. 가끔 시사 프로그램에서 보도되기는 했지만, 그들이 탈출하는 긴 여정에 대한 자세한 사정은 말로만 알려질 뿐 직접적으로 알 수가 없었다.
차인표가 오랜만에 영화의 주연으로 나왔던 영화 "크로싱"은 탈북민의 절절한 사연과 탈북 과정을 진실하게 그려냄으로써 많은 주목을 받았던 작품이다. 영화는 아버지 용수, 어머니 용화 그리고 아들 준이로 구성된 가족의 이야기다. 용화가 갑자기 폐결핵에 걸리자, 간단한 약조차 구할 수 없는 북한의 형편 때문에 용수는 중국으로 넘어가서 돈을 벌이를 시작한다. 하지만, 불법노동현장이 발각되면서 용수는 돈을 모두 잃어버리고 쫓기게 된다. 어느 날 인터뷰만 해주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에 인터뷰에 응하지만, 그것이 가족과 헤어지는 길이 된다. 용수가 떠난 뒤 용화가 죽음을 맞이하고 준이는 무작정 아버지를 찾아 나서게 된다.
실제로 탈북 경로를 담기 위해서 중국, 몽골에서 해외촬영까지 한 작품이다. 최대한 사실성을 부각시킨 작품으로 북한 주민들의 현실과 탈북자들의 현실을 같이 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지금 우리도 경제적 위기로 인해서 자신의 삶도 급급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탈북자와 새터민 사람들에 대해서 "부인"하고 "외면"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직면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북한주민들에 대한 연민과 동정을 보내고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하지만, 최근에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새터민들에 대한 차별은 또 다른 문제가 되고 있다. 중국동포보다 더 못사는 나라인 북한에서 왔다는 이유로 왕따 당하는 새터민 출신의 아이들은 우리 안에 또 다른 "부인"과 "외면"기제를 보여주는 거울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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