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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보고

호불호가 분명할 영화. 영화 "지.아이.조-전쟁의 서막"을 보고.

by 은빛연어 2009. 8. 7.
 

기술의 발전이 낳은 눈부신 영상은 애니메이션으로만 있었던 상상의 세계를 스크린에 펼쳐 보인다. 영화의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그런 상상의 세계가 커다란 스크린으로 펼쳐진다는 이유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다. 트랜스포머가 혁신적인 이유는 그런 판타지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것이다. 이야기의 단순성이나 유치함은 뒤로하고 어린 시절 로봇에 대한 상상을 하며 자라온 남자 아이들에게 판타지의 실현은 놀라울 뿐이다. 영화 지아이죠도 상상 속의 세계를 멋지게 보여준다. 트랜스포머처럼 혁신적이다라는 느낌은 없지만, 나름의 가치로써 멋진 영상의 영화다. 반면 다른 곳에 높은 기대치를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실망할 영화일 것이다.

 

  영화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영상이다. 이미 예고편으로 익숙한 에펠탑 폭파신은 그렇게 신선하거나 놀랍지는 않지만, 스크린에서 펼쳐지는 폭파신은 작은 TV화면에서보다 긴장감을 유발하고 매력적이다. 하지만, 장면은 영화의 최고의 장면이 아니다. 이전 장면, 파리 시내 추격신 장면은 영화의 진정한 진수를 보여주는 장면이다. 입체영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롤러 코스터를 타는 듯한 스릴과 긴장감은 현실감은 영화 "메트릭스"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고속도로를 역주행하는 장면과 비슷한 느낌과 강한 인상을 준다. 긴장감과 스릴감이 커서 인지 파리 시내 추격신이 끝나면, 긴장이 풀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정도다.

 

 그런데, 영화의 매력적인 영상은 거기서 이상 발전을 하지 못한다. 영화의 클라이막스에 있는 하나의 추격전은 파리시내 추격신을 뛰어넘지 못한다. 아니 조잡해 보이는 영상이 거대한 제작비를 들인 영화가 아니라 저예산 영화의 유치한 장면을 보는 같은 느낌이 든다. 속에서 펼쳐지는 추격전이, 도시 도로 복판에서 벌어지는 긴장감과 현실감에 비해 모자랄 밖에 없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 이해한다고 쳐도. 현실감이 떨어지는 추격전은 영화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

 

  문제는 영화 인물들의 연관관계를 설명하는 부분이 너무 미약하다는 점이다. 2시간이라는 시간의 한계 속에서 다양한 인물들의 과거와 풀어 보여주는 것이 힘들 밖에 없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이해하지만, 설명과정이 관객들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같다. 특히 " 닥터"라는 인물이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인과관계의 설명이 너무 부족하다. 그냥 과학에 심취해서 영혼을 과학자라는 판에 박힌 듯한 설정은 유치할 뿐이다.

 

 이병헌이 연기한 스톰 쉐도우의 어린 시절 장면은 더욱 코메디다. 일본을 배경으로 장면에서 튀어나오는 어색한 한국어는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다. 감독이 이병헌을 배려해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영화의 사실성을 완전히 무너뜨린다. 뿐만 아니라, 스톰 쉐도우가 악인으로 변해가는 과정은 비약이 심해서 쉽게 공감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이병헌은 스톰 쉐도우를 매력적으로 보여준다. 영화 "놈놈놈"에서 "나쁜 " 연기한 모습이 조금은 묻어나기는 하지만, 이병헌의 출현 분량을 고려해 본다면, 그가 연기한 스톰 쉐도우는 가장 매력적으로 관객에게 어필할 있는 캐릭터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영화는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영화다. 어떤 관점을 가지고 영화를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후불호가 분명할 밖에 없는 한계를 보여준다.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너무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단점이 너무 작을 수도 있다. 영화를 보는 관점이 작품성이냐 오락성이냐에 따라 달라질 밖에 없는 작품이다. 원래 오락성 관점에서 만들어진 영화기 때문에 오락영화로 즐긴다면 재미있게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