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고

지금 제대로 성을 내야 할 때. 책 "성난 서울"을 읽고....

by 은빛연어 2009. 6. 23.
 

 작금의 현실에 성난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누군가는 눈에 보이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누군가는 그냥 속으로만 삼키기에 수를 짐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숫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성날 정도로 세상이 미쳐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바로 인식하려는 사람이 많이 없어 보인다. 그저 숫자를 가지고 성난 사람은 소수일 찬성하지 않는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는 소리나 짓거리는 것이 나라의 몇몇 지식인이요, 집권당이요, 정권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영결식에서 보여준 분노하고 슬퍼하는 많은 민심 앞에서 싸가지 없는 인간들은 그것이 단지 추종자들의 마지막 발악이요, 반대자들의 반대를 위한 반대의 표시라고 생각한다.

 

 여전히 이념적 선동질을 일삼하는 쓰레기 언론과 지식인들 그리고 딴나라당은 성난 사람들을 다독여 주기보다는 자신들의 추종자들을 선동해서 갈등과 대립을 부추긴다. 그렇게 해놓고 다른 곳에서는 지금은 화합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자신의 반대자들을 공권력을 동원해서 싸그리 짓밟으면서 말이다. 성난 국민들을 향해 강권과 무시로 일관해, 성난 사람들이 제풀에 지치기만을 바라는 같다. 냄비근성의 대한민국 국민들이 아니던가? 쉽게 끓고 쉽게 식어 버리는….. 시간이라는 마법에 의해서 성난 국민들은 제풀에 이유마저도 스스로 망각할 것이라는 것은 우리가 이미 저들 쓰레기 정치권과 권력에 보여줬던 것이 아니던가?

 

 그것이 우리의 한계인지 모르겠다. 성난 상태를 바로 표현을 하지만, 그것을 세력화하지 못하는 한계. 스스로에게 무엇이 이익인지도 모르고, 가진 자들을 위해서 투표권을 행사하고 부동산과 돈에 투표를 하는 한계. 그런 행위를 하는 순간에는 마치 자기도 언젠가는 이건희나 정몽구 같이 부자가 있다고 믿거나, 못해도 십억짜리 아파트와 자산을 보유할 있다고 믿는가 보다. 현실은 냉혹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사회체제 안에서는 운이 좋아서 돈을 버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그들에게 착취를 당하는 구조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어리석음이여.

 

 세계화란 명목으로 경제의 자유, 돈을 있는 자유가 가져온 것은 우리의 삶을 옥죄는 양극화라는 현상뿐이다. 어느 순간엔가 우리는 양극화라는 , 그로 인해서 자신이 점점 가난해지는 것에 대해서 체념한 하다. 한번은 맹목적인 증오로 정치적 심판을 했지만, 그것은 자신의 삶과 현실에 대한 단순한 분풀이로 끝나버렸다. 분풀이가 우리를 깊은 수렁으로 늪이 되어 버렸다는 사실을. 사실을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라는 충격적인 사건으로 이제야 조금씩 깨달은 같지만. 여전히 우리 안에 강한 신앙처럼 심어져 버린 신자유주의와 맹목적인 경쟁은 지금도 우리가 무엇에 화를 내고 분노하고 저항해야 할지를 알지 못하게 만든다.

 

 오히려 우리가 분노의 대상, 성을 상대를 잘못 찾았다. 자신들의 정당한 권리를 위해서 싸우는 노조나 힘없는 비정규직을 향해서 돌팔매질을 가한다. 귀족노조라느니 식으로 매도하기도 하고, 비정규직의 무능을 나무란다. 자신과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이 자신보다 잘나가는 것을 조금도 용납하지 못하는 옹졸함을 그대로 드러낸다. 그리고 자신보다 못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 대해서 무시무시할 정도로의 폭력을 가한다. 우리가 분노해야 대상과 우리가 저항해야 것들은 사회의 잘못된 시스템과 그런 시스템을 강화시켜 우리를 힘들게 만드는 사람들인데.

 

 분노해야 대상과 화내야 대상을 잘못 찾은 우리는 결국에 탓을 언제부터인가 자기 자신에게 돌리고 있다. 마치 누구나 노력만 하면 성공 있다는 착각 속에서 말이다. 무릎 도사에 나온 안철수 교수가 말하지 않았던가? 자신의 성공은 운이라고. 단지 자신에게 오는 운을 잡아서 성공한 것이라고. 물론 운을 잡기 위해서 자신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된다고는 했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해서 실력을 닦는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과장해서 자신의 실력을 과신한다. 그래서 자신이 노력만 하면 성공할 있다고 착각한다. 자신이 되지 못하면 자녀들은 그렇게 만들 있다고 착각한다.

 

 그래서 과외에 많은 돈을 소비하고, 학벌사회의 정점에 자녀들이 들어가기를 갈망한다. 결국에 성공하지 못한 것은 사회의 시스템이나 제도가 아니라 자기자신 때문이라고 스스로를 몰아세운다. 성공한 인간들은 성공한대로 그런 사고방식 안에서 계급을 만들어서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들을 차별하거나 멸시한다. 아래에 있는 사람들도 그것이 당연하다고 순응하는 사회 그것이 지금의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다. 그래서 힘없는 약자들이 아무리 자신의 요구를 말하고 자신들의 당연한 권리를 주장해도 짓밟아 버린다. 그것이 마치 당연하다는 식으로.

 

 88만원 세대라고 불리는 지금의 20대들에게 가해지는 멸시와 폭력적인 시선들은 바로 그런 것이다. 기성세대가 잘못 만들어 놓은 시스템의 문제가 아니라 20대들의 문제라고 치부해버리고, 20대를 착취하는 사회구조를 만들어버린 것이다. 20대의 대다수가 비정규직으로 몰리는 것에 대해서 기성세대들은 미안함은 찾을 수도 없고, 오히려 20대를 탓하고 20대는 스스로를 탓하기 바쁘다. 그러면 그럴수록 점점 지금의 사회 시스템은 견고해질 뿐이라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한 . 성을 내고, 분노를 표출하고 저항하지 못하는 현실은 그저 뫼비우스의 고리일 .

 

 이제 자기 탓을 그만하고 우리가 직면한 현실과 상황에 대해서 알아야 때가 되지 않았을까? 자신의 눈으로 현실을 인식하기 힘들면 타인의 시선으로 우리는 현실을 객관화시켜 인식해야 한다. 일본인 르포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아마미아 카린의 눈에 비친 서울을 통해서, 타자인 그녀의 시선을 통해서 우리의 현실을 객관적으로 있는 기회가 "성난 서울"이다. 책의 내용은 비록 제목 처럼 성나 보이지는 않지만, 바뀐 세대가 새로운 방식으로 사회에 저항하고 분노와 저항을 표출하고 있는 새로운 것들을 수가 있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생각할 기회가 만한 책이다. 아마미아 카린의 말을 기억하며 읽어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애국' 없다. 조국을 사랑해서가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에게 고통을 더욱 전가시키는 국가는 사랑 받을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가 해야 일이 무엇인지 조금이라도 보일 것이다.

 

성난 서울 - 8점
아마미야 카린, 우석훈 지음, 송태욱 옮김/꾸리에